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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기

애착수업

hwriter 2018. 5. 29. 21:17

오카다 다카시. 푸른숲.


원제는 '애착장애의 극복'이다.

'자존감 수업'을 따라서 국내제목을 지은 듯.

애착장애의 유형, 극복방법, 사례 등을 다루고 있다.


읽으면서 나는 회피형->불안형인 것 같고

동생은 회피형인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

불안형은 철이 없고 난폭하고(책에 그렇게 기재되어있는 건 아니지만)

회피형은 남을 이용하고 이기적이다. 


이 책의 장점은, 다른 사람이 안전기지가 되지 않아도

혼자서도 안전기지를 만들 수 있다고 한 데 있다.

마지막 부분에 나오는데,

일, 취미, 글쓰기, 돌보기가 안전기지가 될 수 있고, 마음챙김명상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.

내가 누군가 혹은 무언가의 안전기지가 될 수 있도록 애착을 갖고 노력하면 본인의 애착문제도 해결된다고.

희망적인 내용이다.


전에도 조카 덕분에 내 증세가 완화되었다고 쓴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...

인간에 대한 무관심, 애정결핍 등이 조카 덕분에 많이 좋아졌다.

나에게 사랑한다고 말해주는 조카에게, 나도 잘 대해주는 과정에서 나도 좀 인간다워졌다고 느꼈고

동생에게도 고맙다고 얼핏 얘기한 적 있지만, 아마 무슨 의미인지 거의 모를거다.


아, 유치하고 철이 없는 건... 책에 의하면, 어렸을 때 못부린 어리광을 부리는 거라고 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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